최근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건이 큰 이슈인데요. 이번 화재 사건은 전기차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더욱 고조시켰고, 전기차 배터리의 신뢰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. 오늘은 기아, 현대, 르노, 벤츠, BMW 등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와 화재 예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목차
1. 전기차 배터리 화재의 주요 원인
전기차 배터리 화재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
1. 배터리 셀 결함
배터리 셀 자체에 결함이 있는 경우, 열폭주 현상이 발생하여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이는 배터리 내부에서 급격한 온도 상승을 유발하여 폭발적인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2. 충전 중 과열
충전 중 과도한 전류가 배터리에 공급되거나, 충전기와의 연결 부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배터리가 과열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배터리가 손상되고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3. 외부 충격에 의한 손상
교통사고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배터리가 손상될 경우, 내부 단락이 발생하여 화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. 특히 배터리 팩의 구조적 손상이 발생하면 매우 위험합니다.
4. BMS 문제
BMS는 배터리의 상태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, 시스템 오류나 센서 오작동이 발생하면 배터리가 과충전되거나 과방전되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2. 메르세데스-벤츠코리아의 배터리 제조사 공개
메르세데스-벤츠코리아는 최근 인천에서 발생한 EQE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, 자사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. 화재가 발생한 EQE 350 모델에는 파라시스의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밝혀졌으며, 이 외에도 여러 차종에 다양한 배터리 제조사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.
3. 전기차 화재 예방방법
1. 정기적인 배터리 점검
- 배터리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은 화재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정기 점검 서비스를 활용하여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고, 이상이 발견될 경우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.
2. 적절한 충전 환경 유지
- 배터리를 충전할 때에는 온도, 습도 등의 환경적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. 특히, 고온의 환경에서는 과열로 인해 배터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,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충전 시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.
3. 배터리 관리 시스템(BMS) 사용
- BMS는 배터리의 전압, 온도, 전류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,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 이를 조기에 감지하여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 최신 기술이 적용된 BMS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4. 완속 충전 권장
- 빠른 충전(급속 충전)은 배터리에 더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. 가능한 한 완속 충전을 사용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, 화재 위험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.
4. 브랜드 별 배터리 제조사 알아보기
1. 현대 자동차
모델 | 제조사(셀) |
아이오닉 5 (NE) | SK온 |
아이오닉 5 (NE PE) | SK온 |
아이오닉5 N (NE N) | SK온 |
아이오닉 6 (CE) | SK온 (22.7~23.5) |
SK온, LG에너지솔루션 (23.1~23.5) | |
LG에너지솔루션 (23.6~) | |
GV60 (JW) | SK온 |
G80 (RG3 EV) | SK온 |
GV70 (JK EV) | SK온 |
코나 (SX2 EV) | CATL |
ST1 (TSD-A01) | SK온 |
캐스퍼 (AX EV) | LG에너지솔루션 |
코나 (OS EV) | SK온, LG에너지솔루션 |
아이오닉 (AE EV PE) | LG에너지솔루션 |
아이오닉 (AE EV) | LG에너지솔루션 |
포터 (HR EV) | SK온, LG에너지솔루션 |
카운티 일렉트릭 (CS EV) | SK온 |
일렉시티 타운 (GY EV) | SK온 |
일렉시티 (CY) | LG에너지솔루션 (17.12~21.7) |
일렉시티 PE (CY PE) | SK온 (21.8 ~) |
일렉시티 이층버스 (JO4) | LG에너지솔루션 |
2. 기아 자동차
모델 | 제조사(셀) |
레이 EV (TAM / '11.12 ~' 17.12) | SK 온 |
레이 EV (TAM / '23.4 ~ ) | CATL |
니로 EV (DE / '18.7 ~ '21.12) | SK 온, LG 에너지솔루션 |
니로 EV (SG2 / '22.6 ~ ) | CATL |
니로 플러스 | SK 온 |
EV3 (SV) | LG 에너지솔루션 |
EV6 (CV) | SK 온 |
EV6 GT | SK 온 |
EV9 (MV) | SK 온 |
봉고Ⅲ EV (PU) | SK 온, LG 에너지솔루션 |
쏘울 EV (PS / '14.1 ~ '18.9) | SK 온 |
쏘울 EV (SK3 / '19.2 ~ '20.11) | SK 온, LG 에너지솔루션 |
3. KG 모빌리티
모델 | 배터리셀 제조사 |
토레스 EVX | BYD |
코란도 EV | BYD |
4. 르노
모델 | 배터리 제조사 |
SM3 Z.E. | LG에너지솔루션 |
TWIZY | LG에너지솔루션 |
ZOE | LG에너지솔루션 |
5. BMW
모델 | 배터리 제조사 |
BMW iX1 | CATL |
BMW i3(단종) | Samsung SDI |
BMW iX3 | CATL |
BMW i4 eDrive40 | Samsung SDI |
BMW i4 M50 | Samsung SDI |
BMW i5 eDrive40 | Samsung SDI |
BMW i5 M60 | Samsung SDI |
BMW iX xDrive40(단종) | CATL |
BMW iX xDrive50 | Samsung SDI |
BMW iX M60 | Samsung SDI |
BMW i7 xDrive60 | Samsung SDI |
BMW i7 eDrive50 | Samsung SDI |
BMW i7 M70 | Samsung SDI |
5. 벤츠
모델 | 배터리 제조사 |
EQC 400 4MATIC | LG(MY20, 21) |
EQA 250 | CATL(MY21, 22), SK on(MY23, 24, 25) |
EQB 300 4MATIC | SK on(MY22, 23, 24, 25) |
EQE 300 | CATL(MY23) |
EQE 350+ | Farasis(MY22, 23, 24) |
EQE 53 4MATIC+ | Farasis(MY23) |
EQE 350 4MATIC | Farasis(MY23, 24) |
EQE 500 4MATIC SUV | Farasis(MY23) |
EQE 350 4MATIC SUV | CATL(MY23) |
EQS 350 | Farasis(MY22) |
EQS 450+ | CATL(MY22, 23) |
EQS 450 4MATIC | CATL(MY23) |
EQS 53 4MATIC+ | CATL(MY22, 23) |
EQS 450 4MATIC SUV | CATL(MY23) |
EQS 580 4MATIC SUV | CATL(MY23) |
Maybach EQS 680 SUV | CATL(MY24) |
6. 아우디
모델 | 배터리 제조사 |
e-tron S | Samsung SDI |
e-tron S Sportback | Samsung SDI |
e-tron 50 quattro | LG energy solution |
e-tron 55 quattro | LG energy solution |
e-tron 55 quattro | Samsung SDI |
e-tron Sportback 50 quattro | LG energy solution |
e-tron Sportback 55 quattro | Samsung SDI |
e-tron GT quattro | LG energy solution |
RS e-tron GT quattro | LG energy solution |
Q4 e-tron 40 | LG energy solution |
Q4 Sportback e-tron 40 | LG energy solution |
Q8 50 e-tron quattro | Samsung SDI |
Q8 55 e-tron quattro | Samsung SDI |
Q8 Sportback 55 e-tron quattro | Samsung SDI |
맺음말
전기차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, 안전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.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규제 강화, 그리고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전기차가 신뢰할 수 있는 미래의 이동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.